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APRIL COLLECTION

CORE COLLECTION

TEES

HATS

ACCESSORIES

about

blog

stores

skate

surf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A Brief History of Punk Zine Sniffin’ Glue


언더그라운드 미디어와 서브컬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인터넷 덕에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 운동, 브랜드에 대해 쉽게 찾아볼 수 있기 전까지는 zine과 같은 독립 출판물만이 호기심 많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이 정보를 전파했습니다.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훨씬 더 어려웠습니다. 같은 공연을 보러 가야 했고, 같은 클럽에 다녀야 했으며, 단지 소셜 미디어에서 같은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보다 훨씬 더 이상의 것을 해야만 했습니다.

Zines은 이러한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것은 인쇄 잡지로, 종종 소량으로 제작되었으며 단지 어떤 분야를 너무 좋아해서 그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고 싶어 하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편집되었습니다. Sniffin' Glue로 더 잘 알려진 SNIFFIN' GLUE AND OTHER ROCK'N'ROLL HABITS는 Mark Perry가 시작한 월간 punk zine입니다.

그 이름은 Ramones의 노래 "Now I Wanna Sniff Some Glue"에서 따왔습니다. Sniffin’ Glue는 펑크의 첫해에 대한 가장 중요한 자료 중 하나였으며, 신(scene)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전달되었습니다. Sniffin’ Glue가 주류 언론에 흡수되어 설립 이념의 모든 것에 반하는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 Mark Perry는 단순히 1977년에 출판을 중단하고 마지막 호에서 독자들에게 자신들만의 punk fanzine을 만들도록 독려했습니다. 우리는 블로그 게시물을 위한 추가적인 자료 조사 도중 즉흥적으로 Sniffin’ Glue의 창작자인 Mark Perry에게 연락하여 zine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대신 그는 우리를 위해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여기 당사자 Mark Perry에게서 직접 듣는 Sniffin' Glue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HAIL HAIL ROCK'N'ROLL, DELIVER ME FROM THE DAYS OF OLD!"

Chuck Berry는 1950년대 후반에 이 곡을 썼지만, 이 가사는 Elvis Presley가 더 이상 생계를 위해 일하고 싶지 않다고 결정한 이후로 생겨난 수많은 청춘 음악 문화의 구호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 이후로 아이들은 그들이 구식이고 고지식하며 지루하다고 인식하는 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음악을 찾았습니다.

Beatles, Dylan, Stones, Doors, David Bowie. 이들은 모두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말, 음악, 패션을 통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삶을 바꾸었습니다. 저에게는 Ramones와 뉴욕의 떠오르는 펑크 신이 제 멱살을 잡고 제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

"NO ELVIS, BEATLES OR ROLLING STONES IN 1977!"

The Clash는 1976년에 그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 당시에는 혁명적인 선언처럼 들렸습니다. 실제로도 그랬어요! 그것은 음악 산업의 등을 떠미는 구호였습니다. 그것은 "우리는 과거를 거부한다"라고 말했고, 영광스러운 몇 년 동안 우리는 그렇게 했습니다.

런던 남동부 Deptford 출신의 19살 은행원이었던 저는 펑크 록 변신을 위한 최적의 후보였습니다. 저는 매일 아침 출근하기 위해 몸뚱어리를 이끌고 꽉 찬 지하철 속 다른 수천 명의 9to5 좀비들 사이에 앉아있었습니다. 은행에 도착하면 멍하니 앉아서 종이 더미를 뒤적이며 상사에게 "예, 아니요"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퇴근 후에는 부모님의 공영 아파트에 있는 제 십 대 침실에 앉아 최신의 따분한 록 앨범을 들으며 인생에서 대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했습니다. 그때 Ramones의 첫 번째 앨범을 들었습니다. 그 순간, 제 인생은 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무언가 다르고, 더 흥미롭고, 더 생생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영국 전역에서 다른 아이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밴드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은 신이 갑자기 나타난 것입니다. 음악을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해 글을 써서 말이죠. 그래서 1976년 7월, 제 fanzine "SNIFFIN' GLUE AND OTHER ROCK'N'ROLL HABITS"가 탄생했습니다. Ramones의 노래 "Now I Wanna Sniff Some Glue"에서 이름을 따온 이 잡지는 주류 음악 언론의 대안이었습니다. 이 잡지는 구식 히피들로 가득 차 있었고, 음악 산업으로부터 받는 공짜 점심과 뒷돈에 의지해서 살아갔습니다.

12개의 호를 발행하면서 "Sniffin' Glue"는 영국 펑크의 대변자가 되었습니다. 보드 마커, 타자기, 싸구려 풀로 만들어지고, High Street 인쇄소에서 복사한 잡지는 기초에 충실한 펑크의 DIY 접근 방식을 완벽하게 구현했습니다. Ramones, Damned, 그리고 Sex Pistols에 대한 초기 기사. Clash와의 사상 첫 인터뷰. Jill Furmanovsky, Erica Echenberg 및 Sheila Rock와 같은 최고의 록 사진작가들의 참여. 이들은 모두 돈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작품이 Sniffin' Glue에 실렸다는 길거리 평판을 받기 위해서였습니다.

"난장판 속 무정부!" 저는 1976년 말에 이렇게 썼고, 몇 주 안에 수백 개의 다른 팬진이 등장하여 자라나는 펑크 신을 기록했습니다. DIY 윤리는 모든 곳 - 독립 음반사, 포스터, 패션 -에 있었습니다. 심지어 밴드들 자신도 로큰롤 클럽에서 공연하기 전에 몇 번의 리허설을 했습니다. Glue는 그 중심에 있었고, 일부 지나치게 열성적인 논평가들은 저를 "펑크의 예언자"와 "세대의 대변자"라고 선포했습니다. 진실은 제가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 즉 UK 펑크 신의 중심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1977년 9월이 되자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그 무렵 펑크 밴드들은 차트에서 상위권에 올랐고, 대형 음반사와 계약을 맺고 기존 음악 산업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저는 더 이상 Sniffin' Glue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저는 다른 프로젝트로 넘어가 저의 밴드 Alternative TV를 결성했고 Step Forward 레코드를 시작하여 Chelsea, Sham 69, Fall과 같은 밴드들을 배출했습니다.

50부 복사본으로 시작한 1호에서 2만 부를 찍어낸 마지막 12호까지, Sniffin' Glue는 DIY의 전설이 되었으며 전 세계 수천 명의 모방자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펑크의 잊을 수 없는 첫해에 정말로 무엇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다면 이 잡지는 꼭 읽어야 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